서론
- 인터페이스
- 자기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의 역할을 함
- 클래스가 어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은 자신의 인스턴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클라이언트에게 이야기하는 것
- 인터페이스는 그렇기에 '타입을 정의하는 용도'로만 사용되어야 함
상수 인터페이스 안티 패턴 : 사용 금지!
- 상수 인터페이스 : 메서드 없이 static final 필드로만 이루어진 인터페이스
-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하는 상수는 외부 인터페이스가 아닌 내부 구현에 해당됨
- 고로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것은 내부 구현 클래스의 API로 노출하는 행동임
- 상수를 공개할 목적일 경우
- 특정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와 강하게 연관된 상수일 경우 그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자체에 추가해야함
- 예시. Integer와 Double에 선언된 MIN_VALUE, MAX_VALUE 상수
- 열거 타입이 적합하다면 열거 타입으로 공개하면 됨
- 유틸리티 클래스의 상수를 빈번히 사용할 경우 정적 임포트(static import)하여 클래스 이름 생략 가능
- 특정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와 강하게 연관된 상수일 경우 그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자체에 추가해야함
핵심 정리
- 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해야 함
- 상수 공개용 수단으로 사용하지는 말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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